독서록2010. 3. 23. 21:52

도산 안창호 선생님 기념관  http://www.ahnchangho.or.kr/site/index.php

-우리나라를 망하게 한 것은 일본도 아니요, 이완용도 아니다. 우리나라를 망하게 한 책임자는 누구냐? 그것은 나 자신이다. 내가 왜 일본으로 하여금 내 조국에 조아(爪牙)를 박게 하였으며, 내가 왜 이완용으로 하여금 조국 팔기를 용서하였소? 그러므로 망국의 책임자는 나 자신이요. 

-자손은 조상을 원망하고, 후진은 선배를 원망하고 우리 민족의 불행의 책임을 자기 이외에 돌리려고 하니 대관절 당신은 왜 못하고 남만 책망하려 하시오? 우리 나라가 독립 못되는 것이 다 나 때문이로구나 하고 가슴을 두드리고 아프게 뉘우칠 생각은 왜 못하고, 어찌하여 그 놈이 죽일 놈이요, 저 놈이 죽일 놈이라고만 하고 가만히 앉아 계시오? 내가 죽일 놈이라고 왜들 깨닫지 못하시오? 

-낙망은 청년의 죽음이요, 청년이 죽으면 민족이 죽는다. 

-여러분은 지금 귀로 들으며 나라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  <-- 제가 본 위인전에서 나온것 입니다


개인적으로 이 네가지 글을 보며 문득 떠올랐던 말은

노무현 전 대통령의 "아무도 원망하지 말라"는 내용의 유서..ㅜㅜ
하여튼 여기까지는 그놈이 그놈이다며 양비론을 들먹거리고 귀막고 눈돌리고 사는 사람들이 좀 봤으면 하는 내용~


-우리는 자유의 인민이니 결코 노예적이 되어서는 아니 됩니다. 우리를 명령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각자의 양심과 이성뿐이라야 할 것입니다. 결코 어떤 개인이나 어떤 단체에 맹종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 

-역사에 다소 관용하는 것은 관용이 아니요 무책임이니, 관용하는 자가 잘못하는 자보다 더 죄라.
 


이건 딴나라당에 몰표 던지는 노인네들이 봤으면 하는 내용~


-나는 여러분의 머리가 되려 하지 않습니다. 여러분을 섬기려 왔습니다. 

-안창호가 죽어서 한국이 독립된다면 죽으리라. 

-죽더라도 거짓이 없어라 

-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말아라. 꿈에라도 성실을 잃었거든 통회하라.
 

이것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든 명심해야될 내용~ 그리고 2MB는 외국인이니 해당사항 아님~


-아름다운 이성을 보는 것은 기쁜 일이다. 만일 그 얼굴을 보고 싶거든 정면으로 당당하게 바라보라. 곁으로 엿보지 말아라. 그리고 보고 싶다는 생각을 마음에 담아두지 말아라.

Posted by 무소유v